기본설정에서 주석 단축키
기본설정에서는 Ctrl + K, C 입니다. 영역을 선택하고,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K 와 C 를 연달아 누르면 주석처리됩니다. 해제는 Ctrl + K,U 입니다.
두 손을 사용해야 해서, 마우스를 이용해서 블럭을 지정하고 손을 옮겨서 주석처리하려면 좀 귀찮습니다.
그래서 예전버전에서 사용하던 Ctrl + Shift + C 와 Ctrl + Shift + R 을 이용하도록 바꿔보겠습니다.
SSMS 사용팁 MS 문서
SSMS 에서 주석 단축키를 바꾸는 방법
선택영역 주석 단축키를 Ctrl + Shift + C 로 바꿔보겠습니다.
- 도구 > 옵션 을 눌러서 대화창 오픈
- 환경 > 키보드 > 키보드 선택
- 빨간 동그라미 안에 주석이라고 입력해서 리스트를 띄워서, 원하는 명령을 선택합니다.

4. 하단 빨간 동그라미에 커서를 둔 상태로 Ctrl + Shift + C 를 입력해봅니다
그러면 현재 Ctrl + Shift + C 를 사용중인 명령이 표시됩니다.

5. 다시 상단에 보기.클래스뷰 를 입력해서 해당 명령을 찾습니다.
그러면 아래에 현재의 바롹기 키가 표시되고, 그 옆에 제거버튼이 있습니다.
제거버튼을 클릭해서 현재의 바로가기 키를 제거합니다.

6. 상단에 주석을 입력하고, 편집.선택영역을 주석처리 를 선택합니다.
하단의 새 바로가기 사용위치에서 Ctrl + Shift + C 를 입력하고 할당 버튼을 클릭합니다.
확인버튼을 누릅니다.

7. 이제 사용하시면 됩니다.
쿼리 바로가기 만들기
- 도구 > 옵션을 선택해서 팝업창을 엽니다.
- 환경 > 키보드 > 쿼리 바로 가기를 선택합니다.

3. 지정하고자 하는 바로 가기 키에 쿼리를 등록합니다.
Ctrl + 6 에는 Select Top 100 * from 이라고 등록했는데, 아래와 같이 테이블이름을 블럭으로 지정한 상태에서 Ctrl + 6 을 누르면 Select Top 100 * from 테이블이름 형태의 쿼리가 실행됩니다.
그 위의 Ctrl + 4, 5 는 프로시저 이름을 찾아주는 F 프로시저와 프로시저 내용을 찾아주는 FF 프로시저를 연결해놨는데, 이와 같이 프로시저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.
정리
DBeaver 도 Ctrl + Enter 때문에 편하긴 한데, 쿼리 바로가기 기능을 대체할 기능이 없어서, MSSQL 을 사용할때는 SSMS 가 편리한 것 같습니다. 기타 다른이유도 있긴 하지만… DBeaver 는 자신의 능력에 비해 너무 적극적인것 같아요..